- System call iinterface : OS의 기능을 호츨하기 위해 사용되는 구조
사용자 모드를 kernel 모드로 전환 발생
- H/W의 메모리는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다 -> 실제 메모리(physical memory)는 감추고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 각각 가상주소 0번지에서 시작하여 연속적인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으로 느끼게 하는 것이다. 



* 운영체제: 응용프로그램의 수행을 제어하고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사이의 interface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
#기능
1. 사용자에게 편리한 환경 제공
2. 컴퓨터 시스템 자원이 효율적으로 동작 할 수 있도록 제어
# 요소
Processor
Memory
Main Memory
비휘발성
real memory 또는 primary memory 로 여겨짐 
Virtual Memory
만약에 32bits의 CPU를 사용한다면 실제 접근 가능한 Memory는 2^32 = 4G 만큼 사용 가능
          64bits system이라면 2^64bits memory 사용 가능
물리M 와 가상 M 는 다를 수도 있다. 사용자가 보는 관점에서는 가상 Memory를 본다.

MMU(Memory Management Unit) : 메모리 관리 
MMU table에서 가상 M와 물리 M를 Mapping 시켜준다. -> 가상M의 주소가 어떤 물리M의 주소인지 매치시킴
가상 메모리 주소   물리 메모리 주소
...   ...
   
   
< MMU Table>
Memory 속도가 늦어서 가급적 접근을 줄임 -> 그래서 cache($)라는 고속 메모리를 사용한다.

TLB(Translation Lookaside Buffer) : 변환 Memory의 주소 cache 


I/O Modules
System Bus
# 목적
편리성
효율성
발전성


@ Race condition : 한정된 자원(H/W, Resource)을 차지하려는 경쟁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또는 다중 처리기 시스템에서 두 명령어가 동시에 같은 기억 장소를 접근하려고 하는 상황
@ Muti Tasking : 동시에 여러 개의 processor(Application)이 수행하는 환경
@ SMP(Symmetric Multi Processor) : 한 개 이상의 processor가 장착되고 각 processor에 부하를 똑같이 분배 시킬 수 있는
운영체제가 구비된 컴퓨터 시스템
@ Hibration (동면 발생) : 노트북 사용시, 전원이 나가면 메모리의 데이터를 저장한 후, 전원이 나갔다가 다시 충전 후 데이터들을 메모리에 올려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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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초상큼발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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