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드리븐(event driven)이란??
 
어떤 사건이 발생하면 지체 없이 그 내용을 전달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윈도우 프로그래밍에서 프레임에 하나의 버튼이 올라와 있다고 가정하고 그버튼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어떠한 결과가 나오는 리스너를 붙여뒀다고 가정합시다. 리스너는 계속해서 프로그램이 실행중이면서 버튼의 특정한 상태가 들어오길 바랍니다. 마우스로 클릭하면 클릭했다는 정보를 지체없이 전달해 어떤 결과를 출력하는것이 이벤트 드리븐입니다. 이미 눈에 보이는 이벤트 드리븐을 말하자면.... 현재 님께서 보고 계시는 익스플로러의 오른쪽 상단의 닫기(X)표시에 리스너가 붙어있고 클릭동작이 들어오면 창을 닫는 이벤트가 있는겁니다. 혹은 마우스를 상단의 메뉴 파일(F)에 올리면 올린부분의 색이 지정된 색으로 반전 될것입니다. 이것도 이벤트 입니다. 그런데 이 이벤트라는게 운영체제 안에 많이 있습니다. 마우스 포인터가 가리키는 커서에 클릭과 더블클릭에 윈도우 창늘리고 줄이기에 닫기 키입력 이벤트... 등등 어떤 특정한 동작을 하기위해 여러가지 이벤트 리스너가 붙어있습니다. 윈도우 프로그래밍에서 버튼 객체를 만들고 그에 따른 동작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리스너만 붙여놓고 이벤트 동작을 붙이지 않거나 리스너를 붙이지 않으면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는것은 당연한것입니다. 정리하자면 어떤 객체가(꼭 윈도우 구성 요소따위가 아니어도 됩니다.) 특정한 동작을 받아들이면 바로 그 동작값을 전달하는거라 보시면 됩니다

'Education > Operating Syst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구조론  (0) 2011.03.11
운영체제  (2) 2011.03.11
스레드 컨텍스트 스위치 시점 알 수 있는 방법  (0) 2010.06.28
geekos  (3) 2010.06.27
chapter 7. Memory  (2) 2009.12.11
Posted by 초상큼발랄
l